-
- 대장항문
-

위 구조
 
위는 윗부분인 기저부, 가운데 부분인 몸통, 아랫부분인 유문부위로 3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의 입구의 출구 부분에는 괄약근이 있어 음식물의 통과 조절을 합니다. 위 내부 점막에는 주름이 있으며 이 주름에서 위산을 분비하는 소화선이 있습니다.

위 기능
 
위의 역할은 음식물을 가는 기계적 작용과 염산과 펩신으로 음식물을 분해하는 화학적 작용이 있습니다.

위 관련 질환
 
우리나라 환자들이 호소하는 가장 많은 증상이 상복부 혹은 위장관과 관련된 증상입니다. 소화불량, 속쓰림, 헛구역질, 트림, 상복부 통증, 복부 팽만감, 체중감소 등 다양한 위장 증상에 대한 원인을 진단하고,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위장관 질병에 대해 올바른 정보와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식도염

위문부에 괄약근은 위의 상부와 식도 끝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음식이 식도를 통해 위로 들어오면 재빨리 열어서 통과시키고 다시 꼭 닫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괄약근이 처방약, 스트레스, 비만, 임신 또는 술, 세균감염, 쵸코렛, 맵고 짠 음식 등으로 약해지거나 늘어지게 되면 위산이 역류해 올라오므로 보호 점액질이 없는 식도는 통증을 느끼며, 헐고 붓게 됩니다. 가벼울 때는 식도부위가 뜨금뜨끔 한 가슴앓이정도이지만, 심한 경우에는 점막이 많이 짓물러서 아프거나 피가 나고 음식물을 삼키기가 어려워 음식을 먹지 못하게 됩니다. 신경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식도에 이물질이 붙어있는 감각이 있고, 식도협착이 발생하면 음식물을 삼키지 못합니다. 치료는 자극성 음식을 피하고 유동식을 먹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점막보호제, 제산제, 위장운동 촉진제, 위액분비 억제제 등을 사용합니다.

식도암

식도는 세포에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림프절이 풍부하여 암이 발생할 경우 급속도로 림프절을 따라 다른 곳으로 퍼지게 되므로(전이) 처음 발견시 대부분 종양의 주위 장기로의 침윤 또는 전이, 림프절 전이 등이 발견되어 예후가 매우 불량합니다. 식도를 상부, 흉부, 하부의 3 부분으로 나누어 보면 상부와 흉부에서는 편평상피암 (squamous cell carcinoma)가 많이 발생하며, 하부에서는 위암이 전이된 선암(adenocarcinoma)이 많이 발생합니다. 전체 식도암의 발생률을 보면 17% 가 상부식도에서, 53 %가 흉부식도에서, 나머지 30%가 하부식도에서 발생합니다. 식도암의 원인 식도암의 발생 원인은 장기간의 식도 자극으로 평소의 식습관과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주로 흡연, 음주, 뜨거운 차에 의한 자극 등이 원인적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식도암의 1차 예방법으로는 음주와 흡연을 금하고, 짠음식과 뜨거운 음식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정기적으로 철저히 검사하여 조기 진단을 통하여 삶의 질과 수명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염

급성 위염은 아스피린 같은 감기약이나 진통제 등의 약물을 복용했거나 심한 음주 후 또는 큰 수술이나 사고 등을 당했을 때 받게 되는 심한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병으로 위내시경 검사에서는 다양한 크기로 위 점막이 헐어있는 양상이 보이거나 출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만성 위염은 다양한 형태로 구분되고 있으나 이중 헬리코박터라는 세균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만성 활동성 위염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만성 헬리코박터 위염에 특징적인 증상이나 위내시경 소견은 없으며 위 점막의 조직학적 검사 시 여러 염증 세포들이 위 점막에 모여 있는 것이 관찰됩니다. 이러한 만성 위염은 오랫동안 자극성이 있는 음식물, 또는 다른 자극들과 위장이 접촉하면서 생긴 일종의 노화 현상일 수 있으며, 만성 헬리코박터 위염일지라도 특별히 소화성 궤양 등의 질환을 동반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치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복부 팽만감이 심하든가 하는 경우에는 위장의 운동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운동기능촉진제 등을 쓰기도 합니다. 따라서 원인이 된다고 추측되는 알코올, 카페인 등이 들어 있는 음료, 향신료, 차거나 뜨거운 음식 등과 아스피린, 항생제 등의 약물의 섭취 또는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식사는 위에 부담을 경감시키고 소화기능을 정상화 하는데 도움이 되며 영양분이 충분히 들어 있는 음식으로 합니다.

위궤양

위에서는 위산을 분비하고 있는데 보통 사람에게는 이 위산에 의한 위점막에 아무런 탈이 생기지 않으나, 어떠한 원인에 의해 고장이 나면 위의 점막이 녹아버려 헐게 됩니다. 이 상태를 위궤양이라고 합니다. 위궤양의 원인으로는 흡연, 아스피린과 같은 약물 및 헬리코박터라고 하는 세균이 지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세균은 궤양의 재발에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위궤양 환자에서 치료는 먼저 헬리코박터의 감염이 확인되면 박멸요법의 치료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또한 아스피린과 진통제와 같은 약물에 의한 궤양의 경우 원인 약물의 사용을 가능한 제한하고 소량의 위장관 부작용이 없는 약물로 대체하여야 합니다. 알코올도 위점막의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나 아이스크림 또는 자극성이 적은 음식물 섭취가 궤양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나 카페인이 없는 커피,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수는 위산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약물 치료를 2~3개월 해도 잘 낫지 않으면 위궤양이 단순한 소화성 궤양이 아니라 악성위궤양 즉 위암은 아닌지 내시경을 시행하여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위암

위점막에서 발생한 악성 종양을 일반적으로 위암이라고 하며, 점막층과 점막하층에 국한된, 비교적 병변이 앝은 경우를 특히 조기위암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조기위암은 적절히 치료받았을 때, 90% 이상의 5년 생존율과 80% 이상의 10년 생존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위암에 대한 조기진단 기술 및 각종 치료법의 비약적인 발달로 위암은 이제는 불치의 죽음의 병이 아니라 조기에 발견하면 높은 완치율을 기대할 수 있는 암으로 인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위암은 유전적 요인이 커서 부모 중 위암 환자가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발병률이 서너 배 높고, 매운 음식, 소금에 절인 음식, 불에 직접 태워 익힌 고기 등의 섭취와 관계가 높다고 합니다. 40대 이상이면 최소 2년에 한 번씩 위 내시경 검사나 방사선 검사를 받는 것이 좋고 특히 명치 주위가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 되며 식욕이 떨어질 때엔 자가진단하지 말고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 관련 검사법
 
수면 위 내시경

위장관 질환에 대한 검사법으로 내시경검사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나 검사에 따른 고통 등으로 인하여 많은 환자들이 내시경 검사를 회피하거나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를 받는 환자에게 고통을 덜 주고 보다 편안하게 받을 수 있는 보조적인 방법들이 연구되어 내시경 전처치제로 진정제를 사용하는 수면 내시경이 도입되었습니다. 수면내시경에서 사용하는 진정제는 환자의 의식소실이 없이 수면작용과 기억상실을 유도하여 내시경검사의 고통과 두려움을 해소 시키고 내시경검사의 불쾌한 기억을 없어지게 합니다.

*수면내시경의 과정

검사 당일에는 예약된 시간 30분 전에 병원에 도착하여 접수한 후 내시경검사실에 오시면 됩니다. 수면 내시경은 일부 고령 환자와 호흡기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는 적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진찰실에서 의사의 진찰을 받고 내시경실에서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수면 내시경을 시 행받기 위하여서는 생리식염수 수액을 주사 받고 일반 내시경과 같은 전처치(내시경 전처치 근육주사, 위내 가스제거용 물약의 복용)를 받고 대기하게 됩니다. 진정제는 내시경 직전에 사용하게 되며 내시경이 끝난 뒤에는 특별히 준비된 회복실 침대에서 안정하시고 충분히 회복될 때까지 관찰하게 됩니다.

의식이나 전신상태가 충분히 회복된 뒤에 귀가하게 되며,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하거나 기계를 다루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십시오. 가능하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면내시경의 주의점

수면내시경에 사용하는 진정제는 일부에서 호흡, 혈압 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고령의 환자, 폐기능에 장애가 있는 환자, 또는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서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내시경검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만큼 준비가 잘되어 있는 상황에서 숙련된 의사에 의하여 시행되는 수면내시경은 내시경검사의 고통과 불쾌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위장 조영술

① 위자체 또는 다른 장기질환에 의한 위치 및 형태 이상 발견
② 염증, 궤양, 종양, 게실, 이물의 유무
③ 위장 수술후 경과관찰, 긴장, 연동, 배출상태를 관찰

검사 전날 저녁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고, 검사할 때까지 금식합니다. 대상자는 발포과립이나 황상 바륨이라는 흰 죽 같은 조영제를 먹고, 엑스선투시장치로 검사 대상자의 체위를 변경하면서 방사선 사진을 얻습니다. 투여된 조영제가 위 점막에 달라 붙게 되어 점막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기 점막에서 유래하는 암의 조기 발견이 용이하게 됩니다.


식도 조영술

① 심장(Cardiac Series)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식도의 주행상태에 따른 심장확대 유무)
② 식도내의 이물, 연하의 마비 등 식도의 기능적 마비, 식도의 폐쇄, 게실, 정맥류, 궤양, 종양 등의 기질적 질환, 대동맥류 등을 진단
③ 좌심방의 확대, 종격·종양 등에 의한 식도 압박 편위로부터 인접장기질환의 간접적 관찰

전처치는 필요 없고, 사용하는 조영제는 바륨과 Gastrografin, 발포과립등이 필요에 따라 사용됩니다.


위 관련 질환 일반적인 예방법
 
위장 질환에 따라 예방법이 달라 질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골고루 균형된 식사를 해야 합니다.
- 위에 자극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소화가 잘 되고 충분한 영양소를 함유한 식품을 섭취합니다. 특히 양질의 단백질, 각종 비타민, 미네랄 등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야식과 폭식, 과식을 피합니다.
- 기름진 음식, 강한 향신료가 함유된 카레, 마늘, 겨자, 고추 등은 피하는 것이 좋고, 맛은 엷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너무 뜨거운 것, 너무 찬 것은 피해는 것이 좋습니다.
- 식후 20~30분간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술, 담배, 커피, 탄산 음료수, 라면 등은 완전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위를 자극할 수 있는 꽉 낀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