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직성 척추염


강직성 척추염은 어떤 질환인가요?
강직성 척추염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강직성 척추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강직성 척추염 환자는 결혼생활을 할 수 있나요?
어떤 운동이 좋은가요?
척추염 이외에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1. 일상 생활에서 주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고정된 자세를 변화없이 오래하고 있으면 통증이 악화됩니다. 가능하면 자주 자세를 바꾸어 주고 틈틈이 목, 어깨, 허리 등을 움직여주어야 합니다.
 담배는 그 자체가 몸에 해롭다는 것은 너무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환자가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담배자체의 해로움과 함께 숨이 차거나 하는 호흡기 증상이 더 심하게 되고 염증이 잘 낫지 않고 지속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의자는 딱딱하며 팔걸이가 있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앉을 때는 등과 목을 똑바로 하며 바른자세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의자의 앞 뒤 길이가 너무 긴 것은등을 굽게 하므로 좋지 않으며 바닥과 등받이가 부드러운 의자에 오래 앉아 있게 되면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기간 운전을 해야하는 경우 1시간마다 5분 정도는 운전석을 벗어나 관절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운전을 하다 보면 통증이 심해지고 이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져서 운전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쉴 때는 가만히 누워 있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자주 몸을 움직여 주는 것이 좋으며 일정한 시간은 엎드려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20분 정도 누워서 책을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잠을 잘 때는 침대 바닥이 딱딱해야 하며 너무 푹신푹신한 매트리스나 요는 좋지 않습니다. 베개는 베지 않거나 낮은 것이 좋습니다.

2. 정상적인 결혼 생활이 가능한가요?

 물론 가능합니다. '디스크'환자와 비교해보면 오히려 문제가 적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 병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결혼 생활에 지장이 생길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물론 여자의 경우에도 임신과 출산에 큰 문제가 없으며 태아에도 영향은 없습니다. 다만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이 임신과 태아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으므로 결혼이나 임신 계획이 있는 경우 반드시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셔야 합니다.

3. 치료중에 부인이 임신을 했는데 중절 수술을 해야 하나요?

 남편(환자)이 강직성 척추염을 치료하기 위해 먹는 대부분의 약물은 태아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항암제에 엠티엑스(MTX)는 임신 계획 3개월 이전에 rmSG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환자(여자)가 가임기라면 임신 계획을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서 하십시오.

4. 주위에서 다른 치료법을 권하는데 어떻게 할까요?

 지금까지 적절한 운동과 약물 치료이외에 이 병에 특별한 효력이 있다고 밝혀진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주위에서 권하는 대로 하다보면 오히려 치료에 방해가 되는 수도 더러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의 처방대로 약물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주위에서 '디스크' 등의 척추병을 잘 치료한다면서 척추 교정술 등의 민간 물리 요법을 광고하거나 권하는 경우가 있는데이것은 척추에 손상을 줄 가능성이 매우 높아 위험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나요?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은가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음식으로 병을 고쳐보려는 생각이 다른 나라 사람과 비교해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이 병에는 이 음식이 좋고 저 병에는 저 음식이 좋고..."누구나 이런 이야기를 한 번쯤은 듣고 따라 해보신 분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 건강식품가게 라는 데 가 보면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는 수 많은 식품이 약으로 둔갑하여 팔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음식도 아직 강직성 척추염에 효과가 있다고 호가인된 것은 없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은 음식과 연관되어 발병하는 병이 아니기 때무넹 특별하게 피해야 할 음식도 없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고, 먹지 말아야 하는가'에 신경 쓰기보다는 잘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규칙적으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운동하는 것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리스트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