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루푸스란 어떤 질병인가요?
루푸스는 왜 발생하나요?
루푸스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어떠하나요?
루푸스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루푸스를 진단하기 위해 어떤검사를 하게되나요?
약물에 의해서도 루푸스와 같은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는데?
루푸스는 감염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나요?
일상생활중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루푸스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임신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1) 태양광선, 인공광선에의 노출

루푸스 환자의 상당수 (약 40%) 가 자외선에 민감하기 때문에 햇빛, 형광 불빛에의 과다한 노출을 삼가고 특히 광과민성 이 있는 환자는 오전10시부터 오후4시 사이의 외출을 자제하도록 합니다. 불가피할 경우는 피부의 노출을 막기 위해 모자나 소매가 긴 옷을 입고 자외선 차단 크림을 노출부위에 바르도록 합니다.

태양 빛만이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 아닙니다. 때로는 인공적으로 생기는 자외선이 루푸스를 악화시킬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사진복사기계, 슬라이드 프로젝터 불빛, 할로겐램프, TV 스튜디오의 불빛 등입니다. 이런 것들도 가능한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가끔 드물게 백색 형광 불빛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형광 불빛 아래에 플라스틱 카바를 씌우는 것이 자외선이 새어 나오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2) 피임

피임은 루푸스가 활동성이거나 신염과 같은 합병증을 가져 임신 중에 복용해서는 안될 약물을 복용해야 할 여성에게는 특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루푸스 환자에게 가장 안전한 피임방법은 피임젤리를 바른 다이아프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콘돔이나 경구용 피임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피임제를 복용하고 있는 동안 자궁 내 기구 삽입법 (IUD) 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은데 왜냐하면 세균감염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3) 운동

매일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루푸스의 증상이 잠잠하여 상태가 좋을 때는 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병이 재발하여 악화되었을 때라도 부드럽게 관절을 움직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몸이 뻣뻣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운동은 또한 근육이 약해지는 것을 막아 줍니다. 물리치료사들이 의사와 협력하여 환자에게 맞는 운동을 개발하여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물리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집 근처를 걷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몸이 좀더 좋아지면 차츰 거리를 늘여서 걷도록 합니다.

(4) 식사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루푸스가 악화되어 입맛이 없을 때 종합비타민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약도 지나치면 안되므로 담당의사에게 어떤 비타민제를 어떻게 복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때로는 신장 질환과 같은 문제가 있을 때는 특별한 식사를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저염식사 (소금을 거의 넣지 않은 식사) 는 몸에 수분이 차서 붓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단백질의 양을 줄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술을 과음하지 않도록 합니다. 술은 간에 치명적인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꼭 술을 마셔야 하는 경우는 무언가 다른 음식과 함께 마셔야 합니다. 어떤 약제, 예를 들면 메소트렉세이트 (MTX) 같은 약제를 복용할 경우는 술을 마셔서는 안됩니다.

휴식, 적당한 운동 및 위생적인 생활습관은 기본입니다.


 

  리스트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