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 조직염


섬유조직염은 어떤 병인가요?
섬유조직염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섬유조직염의 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섬유조직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1. 섬유조직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섬유조직염의 치료방법을 보면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약물요법, 운동요법, 물리치료, 글고심리치료가 있겠습니다. 어느 한가지만으로는 효과를 보기는 어렵고 4가지 치료법을 적절히 조화시켜야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섬유조직염에 잘 듣는 특효약이 있나요?

 섬유조직염의 치료에 특효가 있는 약은 아직 없습니다. 그렇지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약물이 많이 있으며, 약물에만 의존하는 병이 아니고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다른 치료법을 같이 병행해야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의 공포로부터 탈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섬유조직염은 뼈나 관절을 상하게 하는 병이 아니므로 장애를 남기지 않습니다.

3. 약에 수면제나 정신과 약은 들어있지 않나요?

 외래에서 흔히 받는 질문중에 "약에 진통제가 들어가지 않나요?", "호르몬제를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는데요."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질문이라고 생각되는데, 어느 약은 이병에만 쓰고, 또 어느 약은 저 병에만 쓰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히 수면제는 나쁘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위에서 설명드린 여러 가지 잠의 단계를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가시 것으로 생각합니다. 약물중에 숙면의 잠을 늘려주는 약물이 있다면 섬유조직염의 증상 해결 및 치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섬유조직염에서 처방되는 것은 이와 같은 근거에서 처방되는 것으로 무조건 진통제나 수면제는 안된다는 생각은 고려래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섬유조직염은 완치될 수 있나요?

 물론 완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의사의 단순한 처방에 의해서 완치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환자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의사의 처방에 대해 신뢰를 갖고 열심히 약도 드셔야 하며, 의사가 권해 드리는 운동도 열심히 하고, 자신이 받고 있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아직까지 뚜렷한 처방이나 치료방법이 나와 있지는 않지만., 처방된 약을 잘 복용하고, 마음을 굵게 갖고 적절한 운동을 한다면 자연히 스트레스도 적어지고 섬유조직염의 증상도 좋아지게 됩니다.

5. 치료에 운동이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어떤 운동이 좋은가요?

 섬유조직염 환자들은 움직이면 아프므로 자꾸 안 움직이게 되어 근육의 근력이 떨어지고 점차 약해집니다. 더구나 인대와 연골이 외상을 받기 쉽게 되므로 약간의 통증은 감수하고서라도 적어도 하루에 몇분씩은 운동을 해야 해야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운동량을 처음에는 적게하고 점차 늘려나가야 하며 건강해졌다고 생각하여 갑자기 무리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추천되는 운동으로는 근육을 늘려주는 운동, 근력을 강화시켜주는 운동, 그리고 근육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운동이 있습니다.

(1)근육을 늘려주는 운동은 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목, 팔, 다리 그리고 척추를 맨손체조로 근육을 늘려주면 됩니다.

(2)근력 강화 운동으로는 윗몸일으키기가 있습니다.

(3)근육에 산소를 공급해 줄 수 있는 운동에는 빠르게 걷기 , 자전거 타기,수영 등이 있는데, 어떤 운동이 산소를 공급하는 운동이 되려면 심장 두근거리는 상태에서 20~30분을 유지하고 적어도 일주일에 3번씩은 해야 합니다. 이상의 여러 가지를 고려해 보면 수영, 특히 가능하다면 따뜻한 물에서 수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 합니다.

6. 목욕을 자주 하는 것은 어떤가요?

목욕을 자주 하는 것은 좋습니다. 적당히 더운 물에 들어가 있으면 단단히 뭉쳐있는 것으로 느껴지던 근육이 이완되어 굳어진다고 느껴지는 것이 적어질 것입니다.

7. 여기저기 아픈데가 많아 아픈 곳마다 파스를 붙이고 있는데 도움이 되나요?

 여기 저기 아픈 곳에서 병이 시작된 것이 아니므로 근본적인 도움이 되지 않으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일시적으로 약간의 증상 호전은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8. 물리치료를 받으려고 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물리치료에는 침술이나 마사지, 적외선 열치료, 스프레이, 레이저 치료, 초음파 치료 등이 있으며, 섬유조직염의 근본치료 보다는 일시적인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9. 이렇게 피곤하고 아픈데 억지로라도 운동을 해야 하나요?

피곤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지만 육체 운동을 전혀 하지 않을 경우 근력이 약해지므로 무리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민간요법은 어떤 것이 도움이 되나요?

 우리나라에는 유달리 민간요법이 발달해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주위 사람들의 말에 현혹되어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치료를 받다가 병원에 오시는 환자들도 많습니다. 물론 다급하니 이해가 가기도 하지만, 가전 제품 하나를 살 때도 여러 가지 면을 고려해서 선택을 하게 되는데 하물며 내 몸 치료법을 함부로 선택 한다는 것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특별한 식품이나 특이한 치료에 매달리려고 하지 말고 병의 성격과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을 고려해서 병을 극복해 나가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11.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나요?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없나요?

어떤 특정한 음식이 섬유조직염에 좋다거나 나쁘거나 한 것은 없습니다. 건강의 기초는 적절한 식사와 적당한 운동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서서히 운동량을 늘려나가면 자연히 식사량도 많아지게 되고, 근력도 생기게 되어 섬유 조직염의 증상들이 좋아지게 됩니다.


 

  리스트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