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골다공증이란 무엇인가요?
골다공증은 어떤 경우에 잘 생기나요?
골다공증의 증상은 어떠합니까?
골다공증이 왜 문제가 되죠?
골다공증은 어떻게 진단합니까?
골다공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요?
나이가 들면 낙상이 잘 생기는 이유가 있습니까?
남자에게도 골다공증이 잘 오나요?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요?

골다공증은 원 상태로 회복시키는 것보다 골량을 유지시키는 것이 수월하므로 골소실의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의 골격은 성인이 되기 전에 대부분 완성되며 소아나 청소년기에 뼈를 강하게 해 두어야 추후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성장기에 최대한의 골량과 강도를 이루기 위해 적절한 영양 공급 (칼슘 및 비타민 D포함), 규칙적인 체중 부하운동 (걷기, 계단 오르기, 조깅, 아령 들기,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줄넘기, 라켓 스포츠, 자전거 타기), 일광 등의 환경적 요인이 특히 중요합니다 (유전적 요인은 이미 변화시킬 수가 없으므로). 걷기의 1회 운동시간은 40분 이상으로 1주일에 4회 이상을 시행합니다. 특히 청소년기와 같은 골 성장이 왕성하거나 임신, 수유기, 폐경기에는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외에도 골다공증이 올 수 있는 위험요인을 찾아서 미리 교정해 주어야 합니다. 금연과 과음을 삼가고 계단이나 화장실 등에 손잡이를 설치하거나 미끄럽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여 낙상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넘어질 때 손에 쥐고 있던 것은 떨어트려 버리도록 합니다. 그것이 손으로 지지할 물건을 잡아 골절을 막을 수도 있고 또한 손목골절이 골반이나 어깨를 다치는 것보다는 예후가 좋습니다. 또한 넘어진 후 부러진 것 같으면 함부로 움직이거나 옮기지 말고 의료진이 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은 허리의 힘으로 들지 않도록 하며 반드시 하체의 힘으로 들도록 합니다.

        

                                  물건을 들 떄의 올바른 자세



 


  리스트로가기